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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경험의 경영적 마케팅적 시각관광행동론 2024. 1. 7. 18:57
관광경험을 경영적 혹은 마케팅적 시각으로 보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관광객을 일반 소비자의 한 유형. 즉 재화나 서비스를 상업적으로 교환하는 사람들로 본다. 이들의 시각에서 본 관광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며 관광객의 경험도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라고 본다. 따라서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 활동을 통해서 얻는 경험을 서비스질이라는 초점을 두고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경영적 혹은 마케팅적 시각에서도 관광 경험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지만 '그 본질이 무엇이냐'와 같은 철학적 사고보다는 그들이 추구하는 경험이 어떤 것인지 밝히고 관광객이 만족할 만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접근한 한 연구에서는 관광객이 추구하는 서비스 경험을 크게 4개의 하부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인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활동을 하고 스릴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며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또 일상에서의 탈출을 꿈꾸는 등 일종의 쾌락적 요소, 편안하게 쉬고 육체적인 휴식을 하는 등의 마음의 평화와 관련된 요소, 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해서 했다는 등의 그 과정에 대한 자신의 참여와 교육적 요소를 함께 의미하는 관여도 요소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비스와 연관되어 자신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제대로 대우받고 인정받고 있다는 의식을 나타내는 요소의 4가지가 관광객의 서비스 경험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이들이 주장하는 경험은 아무래도 동기나 편익과 관련이 깊다. 즉 고객이 추구하는 동기나 편익이,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보내고 친목도모를 하고 새로운 문화를 배우고 신기한 것을 보고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편익과 동기 등이 바로 이들이 추구하고 또 관광지에서의 활동이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아주 자연스럽게 관광객의 만족과도 연계가 된다. 아마도 이러한 시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아서 나타난 것이 관광지를 경험에 기반을 두어 경영하고자 하는 생각일 것이다. 여기서 관광객의 경험이란 결국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추구하는 편익 혹은 동기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경험에 기초한 경영이라는 것은 관광객이 추구하는 다양한 경험 혹은 편익을 제공환 수 있도록 관광지를 경영해야 한디는 것이다. 이것은 이전의 활동에 기반한 경영 즉 관광활동 기회의 제공이 관광지 경영의 최종 목적물이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경험에 기반한 경영은 많은 관광지에서 이전의 활동에 기반한 경영을 대체하기 위한 경영 형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즉 어떤 활동을 보장하는 것이 관광경영이 아니라 어떤 경험을 제공하느냐가 관광지 경영에서 추구하는 주된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예를 들면 심리적 편익으로 볼 수 있는 유대감. 협동심. 안전감, 자기 발전, 자아표출, 독립심, 유희(or 높이), 이해 등이 있고 자연에 대한 이해나 감상. 자연을 즐기는 것, 무드, 육체적 스트레스로부터의 달피, 학습, 창조성 등도 관광활동이라는 상황 속에서 있게 되는 편익이자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경험은 추구하는 활동에 따라 분리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법에서 경협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목적물로써 이해되며, 따라서 동기나 욕구와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결론적으로 경영이나 마케팅적 시각에서 보는 관광객의 경험이란 관광지를 경영하거나 개발하는 사람에 의해서 제공되는 시설, 프로그램. 여타의 서비스 기회를 관광객들이 이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심리적 산물로 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이들의 관심은 관광객의 경험을 공정적으로 만드는 서비스 기회의 질적 수준과 그러한 서비스 기회의 제공에 있다. 경영이나 마케팅적 사고가 관광경험을 관광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시설, 프로그램, 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관광객의 심리적 산출물로 보는 데 반해 사회과학적 접근법에서는 관광경험을 일단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는 다른 특별한 경험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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