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관광을 통한 학습
    관광행동론 2024. 2. 14. 11:56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통해 관광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이나 욕구를 터득할 뿐만 아니라 관광행동을 통해서도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한다. 예를 들어 국제적인 이벤트나 컨벤션 혹은 다른 나라로의 관광은 타민족이나 국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고 따라서 보다 개방적인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56세에서 89세 사이의 노인들 8명을 인터뷰한 연구에서는 이들 노인들이 개벌 혹은 단체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학습경험을 얻게 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노인들은 여행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해 배우는 기회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행으로 다른 사람을 만나고 복잡한 여행경로를 결정하고, 자신의 여행에 대해 회고해 보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그들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스스로를 보아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학습은 다른 사람이나 단체에 대한 신뢰감의 학습이다. 다른 나라로의 관광은 불확실한 정보와 언어소통의 문제로 인해 항상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일부의 사람들은 자신을 다른 사람이나 단체의 손에 맡기게 되므로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신 혹은 다른 사람이나 단체 심지어는 그 나라나 신에 대한 신뢰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것은 왜 우리가 여행을 통해서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가장 화실하고 분명한 관광행동의 학습은 바로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한 이해일 것이다. 즉 다른 나라로의 여행은 우리로 하여금 그 나라의 문화, 인간성. 지리 등과 관련된 여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나이 든 노년층뿐만 아니라 모든 계층에 통용이 되는 학습유형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관광을 통한 노년층의 학습은 바로 가정에 대해 배우는 기회인데, 자신의 집으로부터 적게는 수 킬로미터에서 많게는 수천 혹은 수만 킬로미터 떨어져서 생활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거주지, 즉 집이나 가정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해 볼 기회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살고 있는 집과 다른 나라나 장소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의 주거지들을 관찰하면서, 또 여러 가지의 힘든 일정을 경험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가정이 얼마나 소중한지 그리고 가정과 관광환경 사이의 뚜렷한 차이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가정의 중요성을 학습한다는 것이다.

    관광울 통해 사람들은 다양한 자연환경이나 문화환경을 접하게 되며, 이러한 관광지에서의 다양한 문화ㆍ자연환경에 대한 경험과 이해.학습은 자연자원이나 문화자원의 소중합을 일깨우는 좋은 기회가 된다. 동시에 이러한 학습기회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기도 한다. 하와이의 하나우마 만은 나비고기 등의 열대어와 산호 등을 불 수 있어 스노클림 잠소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곳은 한 해 약 100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찾는데. 한때는 약 300만 명, 하루 최고 약 1만 명이 찾은 적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스노클링 활동을 위해 찾는 관광명소이다. 그러다 보니 지나친 이용객들로 인해 자연환경의 피해가 커졌고 결국 이러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복적으로 환경교육센터가 설립되었다. 이후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은 이 교육센터에서 약 9분 정도의 비디오테이프를 시청해야지만 입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비디오테이프에는 하나우마 만의 해양생태계에 대한 지식과 이러한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또 위험한 해양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지식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문자 교육은 자연을 이해하고 또 보호하기 위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육과 자연생물을 제대로 관찰하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지식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즉 자연자원의 보존을 위한 학습과 관광행동을 촉진시키는 학습을 이용자에게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교육센터에서 교육 후 방문자들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피해가 줄어들었음은 물론 관광객 수도 1일 1만 명에서 적정 수준인 3,000명에서 3.500명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관광지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와 칭찬을 제공해 주면 자연자원을 보전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국립공원이나 자연자원 위주의 관광지에서 방문객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아이들을 위해 제공된 다양한 인센티브와 칭찬은 바로 강화에 해당하고 이것은 강화를 통해 관광지 방문자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동시에 관광지 관리에서의 강화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Designed by Tistory.